본문바로가기 메인메뉴바로가기

대학생활

강의 단계별 AI 활용지침

강의 단계별 AI 활용지침

호서대학교의 강의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강의 단계별 AI 활용지침입니다.


강의 계획 시

교수자는 강의의 목표, 강의 내용, 학습활동, 과제 및 평가를 포함한 한 학기의 계획을 세울 때, 생성형 AI 활용 방법을 다음과 같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목표 설정과 기대 도출
    • - 이 수업에서 학생들이 AI를 사용하여 어떤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를 이해해 봅니다.
    • - 학생들이 AI를 사용하여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한 기대를 도출합니다.
  • 안전 및 윤리 관련 교육
    • - 교수자는 AI를 사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안전 및 윤리적인 문제에 대해 학습하고 인식합니다.
    • - 교수자는 학생들의 개인정보 보호, 편향성 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학생들이 책임감 있게 AI를 사용하는 방법을 고려해 봅니다.

학기 초

교수자는 학생들에게 AI에 대한 기본 개념 및 활용 윤리에 대해 설명해 줄 필요가 있으며, AI 활용 시 주의사항에 대해서 인지시켜줘야합니다.

  • 기본 개념 및 활용 윤리 지침소개
    • - AI의 기본 개념과 이용 윤리 지침에 대한 부분을 학생들에게 안내합니다.
    • - 생성형 AI를 적절하게 활용할 시에는 매우 유익한 결과를 불러올 수 있으나, 생성형 AI가 공정하게 사용되지 못하거나 학문적 진실성을 위반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해 학생들이 인지할 수 있게 도와야 합니다.
  • 생성형 AI 사용 시 주의사항 안내
    • - 생성형 AI를 사용할 때 자료의 적합성에 주의해야 하며, 생성형 AI를 활용한 산출물을 복사해서 과제 및 시험에 그대로 제출하지 않아야 합니다.
    • -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과제를 진행했을 경우, 출처 및 사용 방식을 과제에 기재해야 합니다.

학기 중

교수자는 각 교과의 특성에 맞게 학생들이 효과적으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생성형 AI의 활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안내해야합니다. 어떠한 방식으로 질문을 해야 유용한 정보를 얻는데 도움이 될 것인지 학생들과 함께 이야기하고, 시범적으로 활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 토론 및 피드백에 활용
    • - AI와 다양한 주제에 대해서 토론할 수 있으며, 문제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어 학습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 AI에게 프로젝트나 과제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학습 과정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 학생들과 의견 공유
    • - 생성형 AI를 사용하여 과제를 이행했을 경우, 어떤 방식으로 AI를 사용했는지, 어떠한 점에서 도움이 되었는지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눠보도록 합니다.
    • - 생성형 AI의 정확도와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한 노력에 대해 설명하고, 여러 학생들이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더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합니다.

학기 말

교수자는 학생들이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과제를 이행했을 수 있음을 인지하고 이에 맞는 적절한 평가 방법을 도입해야 합니다.

  • 성과 평가와 피드백
    • - 학생들은 AI를 활용하여 한 학기 동안의 학습 성과와 더불어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 - 교수자들은 학생들이 생성형 AI를 사용하여 프로젝트 및 과제를 이행할 수 있음을 인지하고 있어야 하며, 그에 걸맞는 기준을 생성하여 평가 방법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 투명성과 책임
    • -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과제를 내 주었거나 과제를 평가할 경우, 어떠한 데이터가 사용되었는지, 어떠한 알고리즘이 사용되었는지 등의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책임을 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 추가 리소스 제공
    • -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AI를 활용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추가적인 학습 자료 및 리소스를 제공하여 학생들의 관심 분야에 대해 깊이 있는 이해를 가질 수 있도록 돕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