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artment of Digital Business
디지털기술경영학과는 21세기 경제·경영활동의 핵심인 e-비즈니스 및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혁신을 주도하고, 창의적인 디지털비즈니스모델을 수립하여 세계적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전문인력 및 예비 CEO를 양성하는 전공입니다.
21세기 경제·경영활동의 핵심인 e-비즈니스 및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혁신을 주도
호서대학교 디지털기술경영학과는 디지털기술 및 경영에 대한 이해와 도전 정신을 바탕으로 e비즈니스 시스템 구축, 디지털콘텐츠 비즈니스 기획, 디지털미디어 마케팅 및 디지털기술 기반의 경영 역량을 갖춘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미래 경영 인재를 양성합니다.
특성화사업 최우수학과 선정 : 교육부로부터 특성화학과로 인정받아 2019년 2월 최우수학과(A등급)로 선정되었으며, 2019년 4월부터는 2차 특성화사업인 CH+사업에 선정되어 학생들에게 특성화 교육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높은 취업율 : 우수한 교수진의 실무형 교육, 현장실습 및 전문 프로그램 운영으로 자격증 취득을 지원하고 저학년 진로프로그램과 고학년 취업캠프를 통해 높은 취업률 (2017년 100%, 2018년 80%)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글로벌수준의 교육인프라 보유 : iMAC 최신 기종이 설치된 IM-LAB, 모바일앱 개발실습실, 3D프린터실습실, 디지털콘텐츠제작실습을 위한 스튜디오 등 첨단실습 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CH+ 장학금 지급 : 디지털기술경영학과 학생만을 위한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성화된 교과/비교과 프로그램 : 재학생들의 전공지식 및 실무경험 증진을 위해 학생 튜터, 기업 전문가 튜터와 함께 진행하는 소규모 튜토리얼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IT벤처인재육성사업을 통해 학생창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미국 산호세 대학, 미국 시애틀 퍼시픽 대학 및 중국 호남이공대학 등에서 글로벌역량강화 프로 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국드론조종사협동조합·호서대, 산학공동 교육 MOU
입력2019.05.30 17:14 수정2019.05.30 17:14 지면B7
(https://www.hankyung.com/society/article/2019053086961)
강소라(Sora Kang)
김연정(YeonJeong Kim)
김유정(YooJung Kim )
김형중( )
박기호(Kiho Park)
송경석(KeyongSeog Song)
이중만(JungMann Lee)
조상섭(SangSup Cho)
채성욱(Chae, Seong Wook )
2015년, 대학에 입학할 즈음에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말이 아직 생소하였지만, 졸업할 무렵에는 ‘4차 산업혁명’ 은 일상적인 용어가 되었습니다.
경영과 마케팅의 원론, 디지털 기술의 이해 및 활용, 기업 혁신 및 운영 분야를 중심으로 공부를 한 덕분에, 빠르게 변하는 우리 사회의 적응할 수 있는 준비를 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는 빅데이터 분석가로서 Google 클라우드 머신러닝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NLP, 보이스, 이미지 및 비디오를 분석 할 수 있는 빅데이터 기반의 플랫폼을 다룹니다.
학과에서 배웠던 빅데이터분석, 시장조사론, 융복합미디어마케팅, 데이터분석 및 설계 교과목은 저와 연관된 직무를 목표로 하고 계실 경우, 꼭 필요한 교과목이고 필수 개발 능력으로 손꼽는 자바(Java)· 파이썬(Python)· 빅데이터(Bigdata) 관련된 학과 연계 공부를 추천하니 단계별로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학과 내에서 배우고 경험했던 모든 것들이 취업성공에 확실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재 해커스 교육그룹을 다니면서 콘텐츠와 웹 페이지를 기획하고 만드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이는 학창시절 콘텐츠를 만들고 분석하며 시장 및 타깃을 분석했던 수업들이 엄청나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나 상품을 기획하고 홍보를 수립했던 모든 수업과정들이 현재 본인의 업무를 진행하는데 있어 기본이 되어 자신 있게 업무를 진행할 수 있었고 이는 승진의 경험을 이루는데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웹 기획 및 콘텐츠/마케팅 기획자로 상품을 기획/구성하고 마케팅 전략까지 세우는 업무의 일을 해보고 싶다면 우리 학과 안에서 현실적으로 경험하고 느낄 수 있을 겁니다.
글로벌 종합건축자재회사 에스와이에서 해외영업 및 수출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대학교에서 학과 수업 및 대외활동을 할 때 다양한 수업 및 경험을 많이 쌓으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대학교때는 사회로 진출하기 전 본인이 관심 있고 흥미를 느끼는 분야의 직무를 알아보는 시간, 다양한 경험을 통해 멋진 미래를 계획하는 시간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세계를 무대로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는데 관심이 많았던 저는 기업 사례 중심의 수업과 함께 학과 관련 학회·대외활동 참여를 통해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경험을 쌓고, 미국대학으로의 교환학생 및 대학 내 EMC CAFE를 통해 외국어회화 능력을 함양하여 졸업을 할 때 제 꿈에 한 단계 다가서는 시작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항상 꿈을 꾸며, 원하시는 목표를 갈망하는 자세로 멋진 대학생활을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글로벌 IMC캠페인 에이전시 두잇컴퍼니에서 이사를 맡고 있는 윤여훈입니다. 저희 회사는 서울에 본사가 있고 중국과 베트남에 지사가 있습니다. 여러 글로벌 브랜드, 공공 기관들과 함께 글로벌 IMC 캠페인을 진행하기 때문에 항상 빠르게 변화하는 전 세계 미디어와 콘텐츠의 컨텍스트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국가 환경에 따라 미디어나 콘텐츠가 조금씩은 다르지만 미디어와 콘텐츠에 대한 근본적인 원리를 알고 있다면, 어느 나라에서 캠페인을 진행하게 되더라도 현지 미디어 환경을 금방 파악하고 최적화된 캠페인을 기획할 수 있습니다. 대학생 시절 학과에서 미디어와 콘텐츠에 관해 들었던 수업들이 현재 업무를 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대학교 2학년 때 학교에서 배운 기업가 정신과 경영지식을 기반으로 창업에 도전했었습니다. 창업을 하면서 실패도 많이 했고, 실패로 인해 사업 경험과 실패를 줄이는 노하우가 쌓였습니다. 어느덧 5년 차 경영인이 되었고, 최근에는 운영하던 사업이 반응이 좋아 M&A제의가 들어왔고, 좋은 조건에 사업을 양도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2020년 현재는 새로운 분야에서 창업을 도전하고 있습니다. 창업을 꿈꾸시는 분이 계신다면 새로운 분야를 배우고 도전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시고 자신 있게 도전해서 목표를 향해 나아가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간혹 목표는 있지만, 실천을 못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 데 학생 때 실패를 하는 것은 손해 볼 게 전혀 없습니다. 오히려 실패의 경험이 큰 재산이 될 것입니다. 일단 도전해보세요!
졸업 후 다양한 브랜드와 공공기관의 영상 콘텐츠 관련 기획 및 제작과 마케팅 관련 4년차 IMC 광고대행업에서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영상 콘텐츠는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어 기획이나 제작할 때 트렌드 모니터링을 통해서 뒤쳐지지 않으며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내포하는 것이 좋은 기획자의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학과에서 배운 콘텐츠와 영상미디어 관련 이론과 직접 제작물을 만들어보는 실습과정들이 실무에 투입되었을 때의 상식과 기술에 기반이 되었습니다. 또한 학교에 국한되지 않고, 자신이 해보고자 하는 분야의 공모전과 스터디를 통해서 다양한 경험을 쌓는것도 중요합니다.
저는 올리브영에서 영업직군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올리브영 매장에서도 인기상품들의 트렌드는 빠르게 변화해서 트렌드를 읽고 행사를 기획하는 업무에 데이터를 모으고 분석하는 일은 업무의 중심이 될 정도로 중요합니다. 또 분석한 데이터를 토대로 마케팅을 어떻게 할 것인지 기획하고 실행에 옮기죠. 컴퓨터 활용능력과 빅데이터 분석, 마케팅 등 학과에서 배웠던 기본적인 지식들을 그대로 실무에 녹여낼 수 있답니다. 정보를 누구보다 빠르고 많이 모아야 유리한 요즘 세상에서 저희 학과는 정말 매력적인 곳입니다. 디지털기술경영학과를 졸업했다고 해서 컴퓨터 관련한 일만한다고 생각하신다면 너무 좁게 생각하신거에요! 영업, 마케팅, 물류, 인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근무할 수 있고 실제로 이 모든 분야에서 꼭 필요한 역량들을 쌓아가는 곳입니다.
제가 졸업하던 2010년 즈음은 아이폰 3GS가 스마트폰이란 이름으로 첫 출시를 하며 PC에서 모바일로 e비즈니스의 패러다임이 전환되는 격변하는 소용돌이 한가운데였지만 그만큼 다양한 사업적인 기회가 많이 열려있었습니다. 운 좋게 모바일 벤처회사에 입사하게 되었고 그때부터 지금까지 서비스기획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대학교 시절의 학과수업과 다양한 프로젝트, 그리고 발표를 포함한 조별수업들은 현 업무를 진행하는데 있어 분석할 수 있는 인사이트와 커뮤니케이션하는 스킬 그리고 자신감을 키워주었던 귀중한 시간들이었습니다. 서비스 기획자라는 직군은 단순히 파워포인트로 UI나 UX를 고민하여 화면설계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작게는 프로젝트 레벨에서 크게는 사업단위 까지 고려해야 하며 사업전략/마케팅/화면기획/정책정의/데이터분석 등의 업무를 진행할 수 있어야 하므로 관련 도서나 스터디를 진행하면 취업 시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목표를 정하고, 금융권 관련 설명회를 참여하며 더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학기 중에는 금융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였고, 관련 과목을 수강하며 준비하였습니다. 스펙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열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감을 갖고 준비하시면 원하는 일을 이루실 겁니다.
온라인 마케팅 기업 | http://yjfactory.com/ | |
애완동물 용품 쇼핑몰 | https://ceodaram.com/ | |
마케팅커뮤니케이션회사 | http://awesomecorp.kr | |
식물 및 원예 전문 쇼핑몰 | https://m.smartstore.naver.com/sigmuldogam | |
휴대용 롤 보드 제조기업 |
이수대상 | 이비지니스 시스템구축 역량(MC1) | 디지털경영 사업개발 역량(MC2) | 디지털콘텐츠비지니스 기획역량(MC3) | 디지털미디어 마케팅 기획역량(MC4) | |
---|---|---|---|---|---|
1학년 | 1학기 | 디지털기술의 이해 | 디지털콘텐츠제작의 이해 | ||
2학기 | 온라인쇼핑몰 구축 | 경영학원론 | |||
2학년 | 1학기 | 경영정보시스템 이비지니스개론 웹프로그래밍 |
경영통계 | 디지털콘텐츠비지니스개론 | 마케팅의 이해 |
2학기 | 모바일앱개발 O2O커머스 |
회계원리 벤처경영과 창업의 이해 |
1인미디어 콘텐츠 이론과 실습 디지털콘텐츠마케팅 |
||
3학년 | 1학기 | 인공지능과 경영 스마트 전사적자원관리 정보시스템개발론 데이터베이스설계 및 개발 |
디지털콘텐츠와 블록체인 AR/VR 모바일콘텐츠 |
융복합미디어마케팅 | |
2학기 | 지능형 이비즈니스 웹사이트 기획 및 구축 |
빅데이터 처리 및 분석 사업기획 및 창업실무 |
디지털콘텐츠비지니스모델 | 하이테크와 감성마케팅 | |
4학년 | 1학기 | 디지털기술경영 졸업프로젝트 빅데이터경영 |
동영상광고론 디지털비지니스 시장조사론 |
||
2학기 | 이비지니스전략 사물인터넷이론과 사례 |
디지털콘텐츠와 한류 디지털콘텐츠 기업전략 |
<이비즈니스>
<디지털콘텐츠비즈니스>
분야 | 자격증 | 시행/주관 기관 | 기관 사이트 | 관련된 학과 교과목 |
---|---|---|---|---|
이비즈니스 | 모바일앱개발전문가 |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 https://www.ihd.or.kr/introducesubject4.do | 이비즈니스개론 모바일앱개발 |
웹디자인기능사 | 한국산업인력공단 | http://www.q-net.or.kr | 웹사이트기획 및 구축 | |
인터넷 정보관리사 |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 https://www.ihd.or.kr/introducesubject7.do | 온라인쇼핑몰구축 이비즈니스개론 디지털콘텐츠비즈니스개론 |
|
전자상거래관리사 | 대한상공회의소 | http://license.korcham.net | 온라인쇼핑몰구축 정보시스템개발론 |
|
ERP정보관리사 | 한국생산성본부 | https://license.kpc.or.kr/nasec/qlfint/qlfint/selectErpinfomg.do | 회계원리 경영정보시스템 스마트전사적자원관리 |
|
컴퓨터프로그래머 |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 https://www.ihd.or.kr/introducesubject3.do | 웹프로그램밍 지능형이비즈니스 |
|
데이터아키텍처전문가 | 한국데이터진흥원 | http://www.dbguide.net | 데이터베이스설계 및 개발 | |
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 |
한국산업인력공단 | http://www.q-net.or.kr | 경영정보시스템 정보시스템개발론 웹프로그램밍 |
|
사회조사분석사 1급/2급 |
한국산업인력공단 | http://www.q-net.or.kr | 사회조사분석 경영통계 |
|
데이터 분석 전문가/데이터분석 준전문가 |
한국데이터 산업진흥원 |
http://www.dbguide.net/da.db | 빅데이터 처리 및 분석 인공지능 및 데이터마이닝 빅데이터경영 |
|
디지털 콘텐츠 비즈니스 |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 한국산업인력공단 | http://www.q-net.or.kr | 디지털콘텐츠비즈니스개론 디지털콘텐츠제작의 이해 |
디지털영상편집 |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 https://www.ihd.or.kr | 1인미디어콘텐츠이론 1인미디어콘텐츠제작 동영상광고론 |
|
드론 조종자 국가자격증 |
대한상공회의소 | http://drone.korchamhrd.net | 디지털콘텐츠비즈니스모델 | |
3D프린팅마스터 | 3D프린팅산업협회 | http://www.3dpia.org | 디지털콘텐츠비즈니스모델 디지털콘텐츠마케팅 |
|
미디어 마케팅 및 컴퓨터 기초 | 마케팅 조사 분석사 | 한국커리어개발원 | http://www.ekcdi.com/main/index.php | 경영통계 디지털비즈니스시장조사론 |
검색광고마케터 |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 https://www.ihd.or.kr/introducesubject5.do | 이비즈니스개론 디지털콘텐츠비즈니스개론 융복합미디어마케팅 |
|
유통관리사 | 대한상공회의소 | http://license.korcham.net | 마케팅의이해 | |
워드프로세서 | 대한상공회의소 | http://license.korcham.net | 디지털기술의이해 경영정보시스템 |
|
MOS국제공인 | 마이크로소프트 | http://www.microsoft.com/ko/kr | 디지털기술의이해 경영정보시스템 |
|
컴퓨터활용능력 | 대한상공회의소 | http://license.korcham.net | 디지털기술의이해 경영정보시스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