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인메뉴바로가기

뉴스/행사

호서대 유씨케이, 모바일 통학·셔틀버스 좌석 예매 시스템 'HUB' 개발

작성자 홍보팀

등록일자 2019-12-26

조회수 862

PRINT

내용

호서대학교(총장 이철성)는 컴퓨터공학과 학생창업기업 유씨케이(대표 지준호)가 실시간 모바일 통학·셔틀버스 좌석 예매 시스템 'HUB'(Hoseo uni bus app)를 개발했다고 24일 밝혔다.

HUB은 호서대 대학생들이 스마트폰을 통해 실시간으로 통학버스, 셔틀버스 좌석을 예약할 수 있도록 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이다.

그동안 학생들은 통학버스와 셔틀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정류장에서 순번을 기다리다 교통카드로 결제 후 탑승해야 했다. 좌석이 부족하면 다음 차량을 이용해야 했고, 운행 시간이 적힌 시간표를 소지해야 했다.

유씨케이가 개발한 시스템은 앱에서 서울 강남, 경기 수원 등지와 호서대 아산캠퍼스를 오가는 통학버스, 아산캠퍼스와 천안캠퍼스 간 셔틀버스 등의 잔여 좌석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이런 문제를 해결했다.

버스별 위치, 운영 시간, 목적지 정보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유씨케이는 시스템 반응을 얻기 위해 지난 2일부터 사용자인 학생들 대상으로 앱을 배포, 의견을 수렴받고 있다.

내년 신학기가 시작되는 3월 초 정식 도입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결제 모듈을 추가 개발하고 있고, 향후 정류장에 비콘을 설치해 버스회사가 실시간으로 대기인원을 파악하고 인원이 많은 정류장에는 차량 추가 배치를 통해 대시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지준호 유씨케이 대표는 “HUB을 통해 보다 편리한 통학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강원지역 모 대학과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한 협의가 진행되고 있으며, 중소기업 통근버스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 전자신문 기사보기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