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IMATION
4차산업혁명에 맞추어 감성과 첨단기술의 융합을 바탕으로 2D애니메이션, 3D애니메이션, 스톱모션, 편집&합성, 영화VFX, 가상현실등 첨단미디어를 대변하는 다양한 분야에 진출하도록 애니메이션 전문 인력양성에 중점을 두고 기획부터 제작, 편집, 배포, 감독의 영역까지 전 과정에 대해 체계적인 교육을 시행합니다.
1999년 애니메이션학과로 시작하여 애니메이션학과의 전통 있는 교육체계와 빠르게 변화하는 애니메이션 산업의 흐름에 맞춘 커리큘럼으로 2D애니메이션, 3D애니메이션, 영화VFX, 스톱모션, 편집&합성, CG 특수효과 등 첨단미디어를 대변할 수 있는 디지털영상분야 및 애니메이션 전문 인력양성에 중점을 두고 기획부터 제작, 편집, 배포, 감독의 영역까지 전 과정에 대해 체계적인 교육을 시행합니다. 실습과 이론이 겸비된 균형감 있는 교육과 단계별로 특성화 된 교과과정으로 개편하여 애니메이션의 제작능력과 디렉팅 능력을 갖춘 리더형 융합 전문 인력으로 육성하고 있습니다.
애니메이션학과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분야로 시대에 맞춘 최신의 지식과 기술을 학제적으로 가르치고 있습니다. 또한 첨단미디어에 관한 표현·기술·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바탕으로 활동 분야의 폭넓은 진출을 도모합니다. 이를 위해 관련 장비와 충분한 실습 기자재를 갖추고 다양한 전공기술과 이론을 습득하도록 교육환경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애니메이션의 최신 기술정보를 수집·분석하여 응용하고 제작하는 능력을 교육합니다. 교과 외 활동으로 튜터링 프로그램, 학습공동체, 전문가 특강, 기업체 견학, 산학협력, 연구프로젝트를 매 학기 진행하여 학생들이 학과에 자부심을 가지고 교육성취와 취업을 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김민석(KIM MIN SEOK)
민경조(Min kyung jo)
박성원(Park,sung won)
박성혜(SUNG HYE PARK)
박성호(Sungho Park)
이종한(JongHan Lee )
전지봉(Jeon, Jibong)
최재진(JAE JIN CHOI)
AI시대 변화를 리딩하는 역량기반 애니메이션 전문인력 양성
전공역량 | 정의 |
---|---|
기획연출역량 | 다양한 애니메이션을 콘텐츠를 호소력 있게 기획·연출하는 능력 |
스토리텔링 역량 | 애니메이션 콘텐츠의 컨셉을 관객이나 소비자에게 설득력 있는 스토리로 전달할 수 있는 능력 |
애니메이팅역량 | 현실의 물리성과 인체 동작의 원리를 이해하고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구현하는 능력 |
컨셉아트디자인역량 | 기획한 애니메이션 콘텐츠의 세계관을 캐릭터, 배경, 프랍 등의 디자인으로 시각화하는 능력 |
기술 융합 문제해결 역량 문제해결 역량 |
애니메이션 콘텐츠 산업변화에 따른 신 제작 기술을 융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프로젝트 제작을 할 수 있는 능력 |
TV시리즈 애니메이션, 드라마, 장편 영화, 장편 애니메이션 등을 산업체와 산학협력프로젝트로 진행하여 실무와의 간격을 좁히고 직무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영화VFX 제작, 2D, 3D애니메이션 제작 산학 프로젝트 유치하여 실무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산학프로젝트 참여 학생의 직무능력을 높이고 취업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자신의 시야를 넓히고 동기부여가 되는 계기를 마련해줍니다.
국내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체를 방문하여 실무를 체험하고 전문가와의 만남을 통해 학습의욕 고취와 취업을 돕고 있습니다.
국내외 애니메이션 공모전과 영화제에 참가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작품을 제작하는 과정동안 자신의 특성에 맞는 기법과 기술을 익히는 경험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노력이 실효를 거두어 현재 많은 학생들이 공모전 당선이나 전시회 수상을 통해 자신의 실력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각 수업에서 발생되는 과제 중 우수작을 선별하여 매 학기 상영·전시회 개최. 교수와 학생이 함께 점검하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 한편 업계 관계자, 졸업생, 학부모 등 외부 손님을 초청하여 학과의 교육 내용을 홍보합니다. 한 학기동안 이루어진 수업의 내용을 전 학과 학생들이 함께 보면서 상영작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고 자신들이 배울 커리큘럼에 대해 선·후배간 정보를 공유합니다.
HA 프로젝트 팀이 창업동아리로 선정 지원을 받아 학과 캐릭터 및 굿즈 콘텐츠를 제작 하는 학생단위 창업 사업팀으로 운영됩니다.
업계 전문가를 초빙하여 시대의 트랜드를 인지하는 한편 전공학습의 폭넓은 이해와 깊이를 키워나갑니다.
특강종류 : 컨셉아트, 비주얼 스토리텔링, 3D 라이팅 카메라-웍, 인체해부드로잉 등
애니메이션이란 끊임없이 발전하고 시대의 흐름에 맞춰 변화하는 것이기 때문에 끊임없이 노력하여야 합니다. 배움에 대한 욕심이 생겨서 저처럼 학문적으로 깊이 파고드는 대학원을 선택하시거나 새로운 컨텐츠에 발맞춰 성장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 감독이 되는 것을 선택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곳이 호서대 애니메이션전공입니다.
호서대학교 애니메이션 전공은 실무 경험이 풍부하신 교수님들의 지도를 받아 직접 단편 애니메이션을 제작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학교에서 항상 창의적인 고민을 하게 만들었고 실무 애니메이션 제작 프로세스를 직접 경험하며 저에게 맞는 분야를 파악했습니다. 집중적으로 공부하여 제가 원하는 분야의 전문 인력이 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상상을 구현하는 일을 할 수 있어서 너무 즐겁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