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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소프트웨어학과

게임소프트웨어학과

  • Department of Game Software

    게임개발의 즐거움, 어려움 그리고 보람까지 미리 체험할 수 있도록 해 자신의 적성과 맞는 분야를 찾아가는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적성과 맞는 분야를 찾아가는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 아산캠퍼스 제1공학관 504-1호
    • 041-540-5696

학과안내

호서대학교 게임소프트웨어학과는 게임 업계가 필요로 하는 인재가 무엇인지 고민하고 그에 맞는 맞춤형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전공입니다. 대부분의 게임 업계는 ‘협동의 미덕’을 가장 중요시하는데 협동의 미덕은 상대방에 대한 이해와 배려로 시작될 수 있습니다.

게임소프트웨어학과는 단순히 게임 관련 기술과 업무만 배우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 간의 다양하고 복잡한 환경을 극복하는“이해하고 화합하는 인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트랙내에 게임 프로그래밍 및 게임 기획을 함께 수강할 수 있도록 운영하며 프로젝트로 협동 작업을 훈련시키고 있습니다.

1997년 전국최초로 설립하여 많은 졸업생들이 국내외 유수한 게임회사들에서 팀장급 이상으로 활약하고 있으며, 학과 시작부터 함께한 학과 동아리, 벤처동아리들이 10여개 재학생들의 실력을 다지며 선후배들을 연결하고 있습니다.  

교수소개

  • 교수님 사진

    김경식

    • 컴퓨터정보공학부
    • kanekim@hoseo.edu
    • 041-540-5707
  • 교수님 사진

    김재범

    • 게임애니메이션융합학부
    • jbkim1@hoseo.edu
    • 041-540-9643
  • 교수님 사진

    박창훈

    • 컴퓨터정보공학부
    • chpark@hoseo.edu
    • 041-540-5989
  • 교수님 사진

    이준

    • 컴퓨터정보공학부
    • junlee@hoseo.edu
    • 041-540-5990
  • 교수님 사진

    장희동

    • 컴퓨터정보공학부
    • dooly@hoseo.edu
    • 041-540-5970

졸업 후 진로

  • 게임 개발자(게임 프로그래머, 게임 기획자, 1인 인디 게임 개발자 등)
  • 게임 관련 회사 (QA, 마케팅 영업직 등)
  • 언론사 (게임 기자 등)
  • ICT 관련 회사 및 연구소 (가상현실, 증강현실 및 인공지능 분야의 개발자 및 연구원 등)

자격증

  • 정보처리기사 (한국산업인력공단)
  • 게임프로그래머(한국콘텐츠진흥원)

이수체계도

 

게임소프트웨어학과 주요교과목

  • 게임 제작의 이해(Understanding of Game)
    성공적인 게임과 애니메이션을 만들기 위해 거쳐야 하는 파이프라인의 단계인 컨셉의 제작, 디자인, 스토리보드, 레이아웃, 음악, 포즈 및 개요 등의 각 단계에 대한 전문적인 이해와 마인드의 형성을 위한 교과목임

  • 게임 기획(Planning for Game)
    시나리오와 게임에 들어가는 컨텐츠와 시스템 등을 디자인하는 게임 기획에 대한 개요 교과목임. 게임의 세계관과 메인 스토리를 정하는 기본기획단계를 거쳐 세부설정까지 완료하고, 이후 게임을 어떻게 구현하고 개발할 것인지를 다른 사람에게 문서화해서 보여줄 수 있는 작업이 가능한 능력을 배양하고자 함.

  • 게임 프레임워크(Game Framework)
    게임 프레임워크를 튜토리얼 방식으로 구현하는 실습을 통하여 게임 프레임워크의 기본구조와 핵심기능을 학습한다.

  • 3D 게임 아키텍처응용 (Application of 3D Game Architecture)
    C++, C#과 DirectX 3D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게임 엔진 구성을 위한 프레임워크 제작 방법과 Windows 툴을 사용한 3D 콘텐츠 제작 방법을 배운다.

  • 게임엔진 활용(Application of Game Engine)
    상용 3D 게임 엔진인 언리얼을 활용한다. 특히 언리얼의 블루프린트라는 시각화 프로그래밍 툴을 활용하여 3D 게임을 어떻게 구성하고 만드는 지를 배우고 실습해 본다.

  • 고급 게임 서버 프로그래밍(Advanced Game Server Programming)
    최신 온라인 게임에서 사용하는 아키텍처에 대한 분석을 하고 온라인 게임 서버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고급 기술들을 익히고 실습한다.

  • 가상현실 기술 실습(Practice of Virtual Reality Technology)
    차산업혁명 분야의 꽃인 가상현실 기술 분야를 공부하면서 관련 게임 제작을 실습한다.

  • 게임 그래픽 디자인(Game Graphic Design)
    게임에서 필요한 2D 및 3D 그래픽 리소스를 디자인 하는 방법을 배우고 실습한다.

주요 활동

호서대학교 게임공학과 충남글로벌 게임센터에서 작품 전시!

2019년 12월 23일 충남 글로벌 게임센터 개소식을 축하하기 위해서 호서대학교 게임소프트웨어학과에서는 6팀의 학생들의 게임 전시를 수행하였다. 글로벌게임센터를 축하하기위해 글로벌 게임센터를 방문한 아산시 부시장, 국회위원 및 게임업계 관계자들은 개소식후 호서대학교 게임소프트웨어학과의 작품들을 보고 좋은 평가를 하였다


GGC 2019 호서대학교 게임소프트웨어학과 작품 전시 및 Life 게임 수상
호서대학교 게임소프트웨어학과 2019 G스타 참가

호서대학교 게임소프트웨어학과에서 매년 참가하고 있는 G스타! 이번에는 대략 40여명의 학생들과 함께 했습니다!


호서대학교 게임소프트웨어학과 2019 글로벌 게임잼 우수상 수상

2019년 8월 포항공대에서 열린 글로벌 게임잼 대회에서 호서대학교 게임소프트웨어학과 학생들 2명이 각각 우수상을 수상 했습니다!

 

게임소프트웨어학과 이준 교수, 한국게임학회 학술대회에서 국내 최초로 VR 학회 개발 및 운영
디스이즈게임 ㅣ 2020. 06. 10.

 

축하 영상

김민규 선배 축하 영상(97학번)
최원규 선배.축하 영상 (98학번)
엄재호 선배 축하 영상 (98학번)

교과 외 활동

게임소프트웨어학과 동아리 10개를 중심으로 한 학기 중 게임 개발 방법에 대한 노하우 전수 / 방학중 실전 게임 개발을 수행하고 있음

교육과정
구분 팀명 연혁 연구개발분야 기타
1 Team Creator 1994 ~ 현재 학술 동아리 (게임 개발 및 Study)  
2 Maro Soft 1998 ~ 현재 학술 동아리 (게임 개발 및 Study)  
3 Bug Soft 1998 ~ 현재 학술 동아리 (게임 개발 및 Study)  
4 CYPICS 2003 ~ 현재 모바일 어플 및 서비스 개발  
5 Butter Fly 2005 ~ 현재 모바일 어플 및 교육 기능성 게임 개발  
6 IMRLAB 2008 ~ 현재 증강, 가상현실, IOT 관련개발  
7 GML 2008 ~ 현재 UI/UX, 기능성 게임, 웨어러블 디바이스 개발  
8 MOG 21010 ~ 현재 드로잉 지도 (그래픽)  
9 아다도 2012 ~ 현재 기획, 그래픽 동아리  
10 크림마루 2017 ~ 현재 AR, VR 이용 응용sw개발 및 판매  

2015년 6월 동아일보 ‘학과100’ 명품 학과
2015,6 동아일보‘학과100’명품학과
수상 졸업작품들 (’97~’17년. 797명 졸업)
수상졸업작품
우수 졸업생들
우수졸업생
2018년 12월 4시 33분과 인력 양성 협력에 대한 MOU 체결
2018년 12월 4시 33분과 인력 양성 협력에 대한 MOU 체결
최근 MOU 현황

2018년 12월 4시 33분과 인력 양성 협력에 대한 MOU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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