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인메뉴바로가기

노인복지학트랙

노인복지학트랙

  • Social Welfare foe the elderly

    고령인구와 관련된 다양한 사회복지실천기술 및 복지정책과 더불어 고령친화산업에 대한 폭넓은 학문적 지식을 제공하고 있으며, 9개의 부설기관을 기반으로 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노인복지전문가를 양성한다.

    • 천안캠퍼스 2호관 201호
    • 041-560-8150

학과안내

노인복지학트랙에서는 고령인구와 관련된 다양한 사회복지실천기술 및 복지정책과 더불어 고령친화산업에 대한 폭넓은 학문적 지식을 제공하고 있으며, 9개의 부설기관을 기반으로 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노인복지전문가를 양성한다.

졸업 후 진로

진로
  • - 노인관련 시설 (노인 양로시설, 노인전문병원, 노인요양원, 노인복지관, 방문요양 등)
    - 시회복지기관 (종합사회복지관, 사회복지재단, NGO, 대기업의 기업공헌팀 등)
    - 건강가정사 관련 기관 (건강가정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 고려친화사업 관련 (복지관련용품, 노인전문 상담사, 노인여가 컨설턴트 등)
    - 공공기관 (사회복지전담 공무원, 국민연금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등)
자격증
  • 사회복지사 2급(사회복지사 1급 시험 응시 필수 자격)
    건강가정사
    요양보호사
    레크리에이션 지도사
    노인심리상담지도사
    평생교육사

이수체계도

자세히보기

노인복지학트랙

교과 외 활동

복지순례

복지순례란? 호서대학교 사회복지학부 학생들이 2박 3일 이상의 기간 동안 여러 지역사회복지기관을 경험하면서 현장에 대한 실무를 쌓고, 직접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사회복지현장에 좀 더 친숙해질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는 사회복지학부 노인복지학전공의 특별한 동아리이다.

- 활동 목표
첫째. 다른 학과 학생들이랑 소통하는 기회와 다른 학과 학생들과 함께 복지에 대해 함께 고민해볼 수 있는 복지순례
둘째. 다양한 대상자(치매노인, 거동이 불편한 노인 등)를 경험 할 수 있는 복지순례
셋째. 직접 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써 복지현장 실무에 먼저 다가설 수 있는 복지순례
넷째. 방문하는 지역 복지관의 지역적 특성을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는 복지순례

카멜레온

'카멜레온'은 환경에 따라 자신의 몸 색깔을 바꾸는 카멜레온처럼 미래의 전문 복지인으로서 다가오는 변화에 긴밀하게 활동하는 사람이 되자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CU (Close-Up!)

CU는 노인복지학과의 영상제작 및 촬영, 친목도모 동아리입니다. CU 동아리 이름은 Close-Up '의 줄임말로 사람을 가까이 들여다 보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영상을 촬영하는 주체는 어디까지나 사람이기에 그리고 복지학과 학생은 사람을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기에 이런 뜻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주 활동으로는 교내외 공모전 참가나 영상 스토리보드 작성, 촬영 및 편집 등의 활동을 합니다.

POET (Passion Own English Team)

포잇은 passion own english team, 즉 열정을 소유한 영어팀이라는 토익영어공부를 중점으로 하는 동아리입니다. 토익영어점수의 향상과 선후배간의 친목도모를 주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영어사전 사후평가를 통해 한학기동안의 동아리활동 성과를 알아보며 선후배가 함께 영어학습을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