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인메뉴바로가기

교육목표체계

교육 이념

  • 우리 대학은 하나님을 공경하고, 진정 나를 사랑하며, 이웃과 나라를 사랑하는 정신과 능력을 기르는 것을 교육 이념으로 설립되었다.
  • 우리 대학은 이러한 교육 이념을 실천하는 것을 교육 가치로 삼으며, 이러한 가치를 실천하여 풍성한 결실을 맺음으로써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을 궁극의 가치로 삼는다.

교육목적

  • 우리 대학은 하나님 공경의 교육 이념을 실천하기 위하여 기독교 정신을 구현하는 것으로써 교육 목적을 삼으며, 우수한 학술의 교육 및 연구 역량을 발휘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국가와 인류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교육 목적이다.

교육목표

  • 우리 대학은 시대와 사회의 요구를 반영하고 인류 보편의 궁극적 가치에 대한 확신을 담아, 교육의 방법으로써 실교육, 교육의 내용으로써 참사람을 교육 목표로 삼았다.
  • “실교육”이란 실현 가능한 전문 교육을 의미한다.
    • -현실적 가치를 추구하는 실용적인 교육
    •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실무적인 교육
    • -시대의 변화에 대응하는 실현 가능한 교육
  • “참사람”이란 우리 사회에 진정으로 필요한 참된 인간이라는 의미이다.
    • -스스로의 목표를 세워 열정을 갖고 도전하는 의지인
    • -전문 분야의 문제 해결 역량을 갖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지성인
    • -협업 능력을 갖추어 글로벌 현장에서 우리 사회의 발전에 공헌하는 세계인

인재상

  • 우리 대학의 교육목표는 ‘벤처정신을 가진 사회공헌형 인재’로 구현된다. ‘벤처정신을 가진 사회공헌형 인재’는 실교육의 현장에서 ‘할수 있다, 하면된다.‘는 대학교훈을 도전과 모험의 정신인 벤처 정신으로 실천하며 참사람의 사람됨을 구현하는 기독교적 가치를 사회공헌을 통한 자기발전으로 인류발전을 이룩함으로써 실현한다.

핵심역량

  • 대학교육의 핵심역량
    [호서대학교 학부교육 핵심역량과 하위요인]
    호서대학교 학부교육 핵심역량과 하위요인 표
    핵심역량 하위요인 역량
    세부
    속성
    협업역량 (Teamwork)
    • -공동체 의식, 의사소통
    •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원활한 소통을 통해 함께 일할 수 있는 능력
    인성
    선도역량 (Entrepreneurship)
    • -전문성, 자기관리
    • -비전과 뚜렷한 윤리의식으로 사회변화를 수행하며 적극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
    인성
    창의성 (Creative Thinking)
    • -비판적 사고,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 -문제를 발견하여 새롭고 독창적인 해결방안을 착상하고 현재상황을 혁신할 수 있는 능력
    인지
    자원관리역량 (Harnessing Resources)
    • -정보기술 활용, 데이터 리터러시
    • -현장에서 자원과 기술을 활용하여 직무에 적용하는 능력
    인지
  • 2016년 하반기부터는 6대 핵심 역량이 상호 중첩되고 복합화 되어 보다 상위의 새로운 핵심 역량으로 도출될 수 있음을 확인하고 우리 대학의 교육목표와 인재상을 구현하기 위한 보다 초점화된 협업능력(Teamwork), 선도역량(Entrepreneurship), 창의성(Creative Thinking), 자원관리역량(Harnessing Resources) 인 4대 핵심역량으로 운영하고 있다.
  •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을 받아들이고 이들과 원활하게 소통함으로써 함께 일할 수 있는 능력, 비전과 뚜렷한 윤리 의식을 갖고 사회 변화를 이끌어가며 적극적으로 자기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문제가 주어졌을 때 새롭고 독창적인 문제 해결 방안을 발견해내고 이를 통해 현재 상황을 혁신해 갈 수 있는 능력, 끝으로 현장에서 자원과 기술을 활용하여 직무에 적용하는 능력은 우리 대학의 교육목표와 교훈, 인재상을 강력하게 연계하고 있다.
교육목표의 체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