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교육인증제는 공과대학의 교육단위(학과, 전공 등)에서 제공한 교육과정에 대한 품질 평가를 통하여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이다. 현재, 한국의 공학교육인증은 (사)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 이하 공인원이라 함)이 주관하고 있으며, 인증 받은 교육 단위(프로그램)는 국제적 교육 품질 인증 기준을 충족시키고 있으며, 프로그램 이수 졸업생은 전문능력과 자질을 구비하여 국내·외 수요자(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공학실무를 적절히 수행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보증한다. 공학교육인증제는 ‘학습성과 기반 순환형 자율개선구조 공학교육’을 지향한다. ‘학습성과 기반’은 ‘제공된 교육과정의 결과로 학생이 학습된 정도’를 교육 품질 평가의 제1기준으로 한다는 것이다. ‘순환형 자율개선구조’ 란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수립에서부터 교과과정 편성 및 운영에 이르기까지 수요자(산업체, 학생, 지역사회 등)의 의견을 반영하고, 학생(또는 졸업생)의 학습성과 성취도 평가 결과에 근거하여 지속적으로 교과과정 및 교수-학습법을 개선해나가는 교육 시스템(방법)을 의미한다.
우리대학은 2013년 현재 공과대학과 과학기술융합대학에서 총 9개의 공학교육인증 심화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해당 학과(전공)은 아래 표와 같다.
공과대학 | 전기공학부 전기공학전공, 건축토목환경공학부 환경공학트랙/건축공학트랙, 기계공학부 기계공학트랙/자동차공학트랙, 화학공학부 화학공학트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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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 융합대학 |
전자디스플레이공학부 디스플레이공학트랙/전자공학트랙, 컴퓨터정보공학부 정보보호학트랙 |
학칙 제 35조에 의거, 각 프로그램(학과)은 특성에 따라 공학교육인증제를 적용하는 ‘심화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심화프로그램 소속(진입) 학생은 공학교육인증 교육과정을 이수하여 졸업하여야 한다. 공학인증 심화프로그램은 대학의 학칙 및 시행규칙, 공인원 공학교육인증기준에 근거한 ‘공학교육인증제 운영규정’ 과 ‘프로그램 별 내규’ 에 따라 운영된다.
심화프로그램이 교육인증기관(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 평가를 통해 인증을 받는다면, 인증 유효 기간 내 소속 졸업생은 인증 졸업생이 된다. 프로그램의 인증을 위해서는 소속 학생은 1) 이수체계에 따라 교과과정을 이수하고, 2) 프로그램이 정한 학습성과평가에 참여하여야 한다.
‘프로그램 학습성과’ 란 인증프로그램 재학생이 졸업하는 시점까지 갖추어야 할 지식, 기술 그리고 태도를 의미하며, 프로그램의 교과과정운영, 학생지도 및 평가, 교육환경, 교육개선 활동의 기준이 된다. 한국공학교육인증원에서 정한 학습성과(KEC2015와 KCC2015)는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