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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애니메이션융합학부

게임애니메이션융합학부

  • Division of Convergence of Game and Animation

    첨단 미디어 SW 기술과 예술의 융합을 통해 미래 신한류를 선도할 인재를 양성합니다.

    • 아산캠퍼스 제1공학관 504-1호
    • 041-540-5996

소개

인재상

첨단 미디어 SW 기술과 예술의 융합을 통해 미래 신한류를 선도할 인재 양성

핵심 역량

1. 상상력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21C 디지털콘텐츠를 창안하는 능력 함양
2. 상상을 첨단 미디어 SW 기술을 이용해 현실로 표현하고 제작하는 융합 능력 함양
3. 21C 신한류 산업 분야를 분석하고 견인하는 비즈니스 실무 중심교육 및 시장 체험

학부소개

게임애니메이션융합학부는 미디어SW 기술, 영상예술, 벤처&비즈니스의 요소들을 창의적으로 융합하여 미래 신한류 디지털라이프의 선구자 꿈을 실현하기 위해 신설되었습니다. 이미 전국에서 인정받는 컴퓨터게임 제작교육, 애니메이션 창작교육, 그리고 비즈니스 교육과 벤처창업 교육을 학부안으로 통합하여 전국최고의 디지털라이프형 미디어 SW와 콘텐츠 제작, 그리고 비즈니스를 위한 전문교육을 하고자 합니다.

▣ 게임애니메이션벤처융합트랙
게임애니메이션 벤처융합트랙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작지만 강한’ 전공간 융합형 스타트업과 벤처창업을 촉진하기 위해, 기획, 마케팅, 기업가정신 및 창업, 벤처경영 등 관련 다양한 융합 지식을 제공하여 실무 역량을 겸비한 창의적이고 건강한 게임 및 애니메이션 융합형 전문가를 양성 합니다. 또한 게임애니메이션 벤처융합트랙은 게임과 애니메이션과의 융합 프로젝트를 위한 협업 교육, 융합형 게임 및 콘텐츠 개발이 가능한 교육을 수행합니다.
041-540-5996 ☞ 게임애니메이션벤처융합트랙 바로가기

▣ 게임미디어SW트랙
4차 산업 혁명 시대에서 게임 업계가 필요로 하는 인재가 무엇인지 고민하고 그에 맞는 맞춤형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전공입니다. 아울러, 단순히 게임 관련 기술과 업무만 배우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 간의 다양하고 복잡한 환경을 극복하는 ‘이해하고 화합하는 협력하는 괴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041-540-5996 ☞ 게임미디어SW트랙 바로가기

▣ 애니메이션트랙
전통 있는 교육체제와 빠르게 변화하는 애니메이션 산업의 흐름에 맞춘 커리큘럼으로 2D애니메이션, 3D애니메이션, 영화VFX, 스톱모션, 편집&합성, CG 특수효과 등 첨단미디어를 대변할 수 있는 디지털영상분야 및 애니메이션 전문 인력양성에 중점을 두고 기획부터 제작, 편집, 배포, 감독의 영역까지 전 과정에 대해 체계적인 교육을 시행합니다.
041-540-5841 ☞ 애니메이션트랙바로가기

아시아의 다빈치: JUST YOU


아시아의 다빈치:just you

교수소개

  • 교수님 사진

    김경식

    • 컴퓨터정보공학부
    • kskim@hoseo.edu
    • 041-540-5707
  • 교수님 사진

    박성원

    • 첨단미디어전공
    • seesaw@hoseo.edu
    • 041-540-5847
  • 교수님 사진

    박성준

    • 컴퓨터정보공학부
    • sjpark@hoseo.edu
    • 041-540-5988
  • 교수님 사진

    박성호

    • 첨단미디어전공
    • urikle@naver.com
    • 041-540-5561
  • 교수님 사진

    박창훈

    • 컴퓨터정보공학부
    • chpark@hoseo.edu
    • 041-540-5989
  • 교수님 사진

    이종한

    • 첨단미디어전공
    • nowhere@hoseo.edu
    • 041-540-5842
  • 교수님 사진

    이준

    • 컴퓨터정보공학부
    • junlee@hoseo.edu
    • 041-540-5990
  • 교수님 사진

    이중만

    • 디지털기술경영전공
    • mann@hoseo.edu
    • 041-560-8356
  • 교수님 사진

    장희동

    • 컴퓨터정보공학부
    • dooly@hoseo.edu
    • 041-540-5970
  • 교수님 사진

    조상섭

    • 디지털기술경영전공
    • choss@hoseo.edu
    • 041-560-8353

졸업 후 진로

진로
  • 게임 개발자(게임 프로그래머, 게임 기획자, 1인 인디 게임 개발자 등), 게임 관련 회사 (QA, 마케팅 영업직 등), 언론사(게임 기자 등), ICT 관련 회사 및 연구소(가상현실, 증강현실 및 인공지능 분야의 개발자 및 연구원 등), 2D, 3D애니메이션 및 영화VFX 제작사, 콘솔, 스마트폰, PC게임 회사, CF 제작 및 방송사 진출, 영상 연출 관련 진출(콘텐츠 기획, 감독, PD, 독립애니메이션 작가),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사(VR·혼합현실 시각화, VR 애니메이션), 일러스트레이터, 웹툰 작가, 미디어아트, 1인 크리에이터, Sony entertainment, 네이버 등 대형 미디어관련 회사 진출, 웹 애니메이션 및 웹 디자인 관련사, 메카닉디자인, 기업의 신제품, 자동차, 머신 등의 시각화 관련 부서 등

자격증
  • 정보처리기사(한국산업인력공단), 게임프로그래머(한국콘텐츠진흥원) 등

    게임애니메이션융합학부 전공 교육과정

    트랙 별 주요 5과목 소개
    게임애니메이션벤처융합트랙 주요 5과목
    • 게임 및 에니메이션 제작의 이해(Understanding of Game and Animation Product)
      성공적인 게임과 애니메이션을 만들기 위해 거쳐야 하는 파이프라인의 단계인 컨셉의 제작, 디자인, 스토리보드, 레이아웃, 음악, 포즈 및 개요 등의 각 단계에 대한 전문적인 이해와 마인드의 형성을 위한 교과목임
    • 창의융합 팀프로젝트(Team Project of Creative Convergence)
      기술중심이 아닌 사용자 경험(UX) 중심의 시대적 수요에 따라 디자인을 결합하고 마케팅을 강조하는 독창적인 융합을 지향함으로써 인간에게 편의성과 만족, 행복을 주는 아이템을 개발하는 창의융합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함. 디자인 씽킹의 개념에서부터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프로세스, 최신 창의융합 기술까지 폭넓게 포괄함.
    • 게임 기획(Planning for Game)
      시나리오와 게임에 들어가는 컨텐츠와 시스템 등을 디자인하는 게임 기획에 대한 개요 교과목임. 게임의 세계관과 메인 스토리를 정하는 기본기획단계를 거쳐 세부설정까지 완료하고, 이후 게임을 어떻게 구현하고 개발할 것인지를 다른 사람에게 문서화해서 보여줄 수 있는 작업이 가능한 능력을 배양하고자 함.
    • 게임 마케팅(Marketing Theory for Game)
      게임 시장에서 게임 이용자 욕구의 다변화 등으로 인해 게임 업체 간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개발이 완료된 게임을 판매하기 위해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이 요구되고 있음. 이처럼 마케팅 비용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게임업체의 마케팅 활동은 매우 중요한 업무 중의 하나임. 본 교과목에서는 게임 마케팅의 이론적 배경과, 게임시장에 대한 마케팅을 위한 환경 분석과 STP 전략 수립을 학습하고 게임업체의 성공과 실패 사례, 그리고 다양한 마케팅 기법의 사례를 연구함.
    • 기술과 기업 가치평가(Valuation of Technology and Firm)
      기업의 기술가치와 해당기업의 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교과목으로 기술에 대한 경제성, 권리성, 대체성 및 기타 요인에 대한 기회요인과 위험요인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기술과 기업의 공정시장가치(FMV)를 환산하여 평가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교과목임.
    • 게임미디어SW트랙 주요 5과목
      • 게임 프레임워크(Game Framework)
        게임 프레임워크를 튜토리얼 방식으로 구현하는 실습을 통하여 게임 프레임워크의 기본구조와 핵심기능을 학습한다.
      • 3D 게임 아키텍처응용 (Application of 3D Game Architecture)
        C++, C#과 DirectX 3D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게임 엔진 구성을 위한 프레임워크 제작 방법과 Windows 툴을 사용한 3D 콘텐츠 제작 방법을 배운다.
      • 게임엔진 활용(Application of Game Engine)
        상용 3D 게임 엔진인 언리얼을 활용한다. 특히 언리얼의 블루프린트라는 시각화 프로그래밍 툴을 활용하여 3D 게임을 어떻게 구성하고 만드는 지를 배우고 실습해 본다.
      • 고급 게임 서버 프로그래밍(Advanced Game Server Programming)
        최신 온라인 게임에서 사용하는 아키텍처에 대한 분석을 하고 온라인 게임 서버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고급 기술들을 익히고 실습한다.
      • 가상현실 기술 실습(Practice of Virtual Reality Technology)
        4차산업혁명 분야의 꽃인 가상현실 기술 분야를 공부하면서 관련 게임 제작을 실습한다.
      • 애니메이션트랙 주요 5과목
        • 창작 애니메이션 1, 2 (Creating Animation 1, 2)
          졸업 작품 애니메이션 제작과정 및 애니메이션 연출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영상제작의 이해도를 높인다.
        • 비쥬얼 모션 & 이펙트1, 2 (Visual Motion & Effects)
          트랜디한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디자인과 모션, 이펙트, 사운드를 결합하여 감성적으로 스타일링 된 작품을 제작하는 수업이다. 에프터이펙트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영상 제작기법의 실습과 편집, 합성의 기초부터 심화과정까지 학습한다.
        • 3D 어드벤스 애니메이션 1, 2 (3D Advence Animation 1, 2)
          3D 스튜디오의 다음 단계로 응용 연기의 구현과 디지털 모션 제작 기술의 고급 과정이다. 스토리라인과 카메라 움직임, 사운드가 포함된 단편 3D애니메이션 작품을 제작함으로써 전체적인 연출과 제작 소양을 향상한다.
        • 3D 라이팅 & 랜더링 (3D Lighting & Rendering)
          3D 애니메이션 제작 기술과 솔루션은 매우 빠르게 발전하며 완성도 높은 볼거리를 만드는데 있어 라이팅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연구 과정은 매우 높은 수준의 제작과정기술과 솔루션을 담고 있다. 3D 모델링과 키 애니메이션의 가장 적절한 시각화를 위하여 질감과 조명의 조화로운 감각을 키워 3D애니메이션 제작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한다.
        • 표현기법 연구 1, 2 (Expressional Technique 1, 2)
          디지털과 수작업을 병행하는 수업으로 사물에 쓰이는 다양한 색의 원리와 유화, 수채화, 꼴라쥬 등의 기법 등을 실습하여 각기 다른 성질과 표현력을 가진 미디어의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한다.

교과 외 활동

학부 자랑

- 1997년 국내 최초로 게임공학과 개설

- 2015년, 2016년 동아일보에 전국 명품 100학과에 게임공학과 선정

- 2015년, 2017년산업계관점 대학 평가 게임분야 A+ 획득

- Nexon, NC Soft, Line Games 블루홀-()크래프토느, 펍지네트웍스 및 4:33 등의 유수 게임회사에서 근무

- 전국 애니메이션학과 중 최고수준 취업률 : 87.9% (대학정보공시 2017년)

- 국내, 국제 영화제 100여회 수상

- 극장판 영화,애니메이션 산학협력 제작 : 장편 애니메이션<그녀는예뻤다>, TV시리즈 애니메이션 <검정고무신>, <마법천자문>, 중국드라마 <폭풍무>(중국판 아이리스)

- 매학기 과제전 개최 및 창작캐릭터 사업화

- 동아시아의 애니메이션분야 석박사과정 해외학술교류 선도: 동아시아 애니메이션분야 학회 발제 횟수 최다

- 비컨스튜디오(2013, 김영웅 창업), 매출액 15억, 누적투자금액 35억 - 퍼엉 (2016, 박다미 창업), 세계가 주목하는 일러스트레이터, 12만 6000달러 후원

- 폰(2016, 김철순 창업), 몬스터 사커게임 개발, 게임 창조 오디션 3

- 고리의 하루(2017, 문병준 창업), 반려견 캐릭터 목욕용품 개발 및 애니메이션 제작

- 큐비 어드벤처 게임(2017, 최삼하 창업) 구글 인디게임 페스티벌 톱 우수 선정, 유니티 프라이즈 수상

 

학부 SNS 계정  
트위터 : hoseo_ani 

페이스북 : HoseoAnimation / 호서대 게임미디어 SW 

인스타그램 : hoseo_ani / 호서대 게임미디어 SW 

유튜브 : HoseoAnimation / 호서대 게임미디어 SW 



게임애니메이션벤처융합트랙 소개 영상

-2019 한국정보기술응용학회(KITA)의 게임 콘텐츠 분야 수상작인 VR 게임 Razenate 소개합니다!

애니메이션트랙 소개 영상

-애니메이션트랙의 교과목을 동영상으로 체험해 보세요.

게임미디어SW트랙 소개 영상

-다크소울류 게임의 새로운 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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