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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인터넷트랙

사물인터넷트랙

  • Internet of Things Track

    사물인터넷트랙에서는 초연결 사회를 이끌어갈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다양한 센서와 액츄에이터를 인터넷에 연결하기 위한 오픈소스 하드웨어 플랫폼과 수집된 데이터 분석을 위한 클라우드 플랫폼을 학습한다. 실무 중심의 프로젝트 교육과 현장 실습을 통해 취업역량을 강화한다.

    • 아산캠퍼스 제2공학관 422호
      아산캠퍼스 제1공학관 504-1호
    • 041-540-5695

학과안내

사물인터넷트랙은 4차산업혁명시대의 초연결 사회를 주도하는 첨단 학문으로서 현대 사회에서 대단히 수요가 많은 분야이며, 현대의 거의 모든 산업과 깊은 관련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사물인터넷트랙에서는 주변 환경을 모니터링하는 다양한 센서와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기기들을 오픈소스 플랫폼을 활용하여 연동하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또한 무선 통신 기반으로 서로 다른 기기들 사이의 데이터 전달과 분석 및 시각화에 관련된 다양한 기법들을 학습한다. 이 트랙에서는 사물인터넷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우수한 인재를 배출하기 위하여, 다양한 기업들과 인턴쉽 및 현장실습 등의 실무 교육 등을 통해 졸업과 동시에 관련 기업체에 취업이 이루어질도록 실무 중심 교육을 수행하고 있다.

졸업 후 진로

진로
    • 소프트웨어 개발자(인공지능, IoT, 웹 응용, 모바일 등)
    •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 분야
    • 사물인터넷 SW 시스템 개발 분야
    • 인터넷 프로그래밍, 네트워크 구축 및 관리, 개발 분야
    • SI (System Integration) 회사
    • SM (System Management) 회사
    • 해외 SW 개발 회사
    • 컴퓨터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 컴퓨터 소프트웨어 컨설턴트
    • 다양한 IT 관련 업체 등
자격증
    • 컴퓨터 활용 능력
    • 정보처리기사/정보기기 운용 기능사
    • IoT지식능력검정
    • 리눅스마스터
    • 자바프로그래밍 인증시험(OCJP)
    • 오라클 인증시험(OCA/OCP/OCM)
    • 마이크로소프트 인증시험(MCSE/MOUS)
    • 시스코 네트워크(CCNA/CCNP/CCIE)
    • 자바 인증 자격(SCJP, SCJD, SCWCD, SCEA)

    사물 인터넷 트랙

    • 오픈소스 하드웨어 플랫폼 (Open source Hardware Platform)
      IoT 플랫폼에서의 데이터는 주로 센서들로부터 만들어지는데 본 과목은 이러한 센서들의 동작원리와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러한 센서들은 또한 스마트 폰에서도 많이 사용된다. Arduino, Raspberry Pi 등 오픈 하드웨어를 이용하여 이러한 센서들의 인터페이스와 제어를 학습한다.
    • 스마트 융합 시스템 (Smart Convergence System)
      스마트 홈, 스마트 시티 등에서 기 구축된 IoT 관련 시스템들의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일부 기능을 실제로 구현해본다.
    • 클라우드 플랫폼 (Cloud Platform)
      다량의 센서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저장하고 웹서비스를 통해 IoT 장치를 제어하거나 분석된 결과를 보여주는 플랫폼들이 개발되고 있으며 AWS(Amazon Web Service) IoT와 같은 플랫폼을 실습하여 동작 방식을 학습한다.
    • 모바일 프로그래밍 응용 (Mobile Programming Application)
      오픈 API, 위치기반 서비스, 웹서비스 연동과 같은 고급 기능이 포함된 모바일 응용을 개발하고 이를 활용하여 실용적인 앱을 개발한다.
    • IoT 데이터 통신
      컴퓨터 네트워크에 대한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사물인터넷에서 사물간의 연결을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유무선 통신 기법들과 해당 기술의 특징 및 세부 동작 과정을 학습한다.
    사물인터넷 사례: 스마트 시티

    • 스마트 객체(스마트 홈, 개인 휴대 장치, 스마트 이동체 등)들이 유/무선 인터넷을 통해 연결
    • 사용자는 스마트폰과 같은 개인 휴대용 디스플레이 장치를 통해 서비스 활용
    •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해 스마트 객체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 분석
    • 스마트 객체들 사이의 자율적인 상호작용 발생

교과 외 활동

수상실적

* 네이버 오픈소스 경진대회 최우수 프로젝트상(2016.3.19.)

* 2017공학페스티벌, 창업동아리대전 공학밴드 우수상(2위, E2Festa)

* 제30회 글로벌SW공모대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 (2018.12.11.)

* DataChallenge 2018 AI기반 악성코드 분석부문 우수상 수상(전국2위, 2018.12)

* 한국정보보호학회 최우수논문상 수상(2018.12)

* 한국정보과학회 최우수논문상 수상(2017.12)

* 한국정보과학회 최우수논문상 수상(2017.12)

* 그 외 다수의 수상 실적이 있음.

 

동아리

* 컴바라기 : 소프트웨어 분야의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기초 및 고급 이론을 습득하고 실무 역량을 향상시켜 나가기 위해 함께 토론하고 연구하는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 게이트 : 신입생의 길잡이 같은 동아리로, 재학 선배들에 의해 이루어지는 정기 세미나를 통해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의 경험을 쌓고, 그것을 토대로 선배와 함께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프로그래밍의 다각화를 추구한다.

* KOINS : 학습 동아리로 해킹과 이의 방어에 대한 기초를 세미나를 통해서 학습하고 방학 때 합숙으로 서로의 학습 역량을 증대시키고 있다.

* HAIS : AI기반 정보보호 핵심기술 개발 및 다양한 프로젝트 수행, 대회출전을 통해, AI와 정보보호분야에 두루 능통한 인재 양성 추진

* H2C : 학습 동아리로 암호경진대회 등 교외활동을 중심으로 활동하며 그룹별로 자율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다.

* 4SIS : 정보보호전문가 자격증(SIS)을 준비하는 동아리이다.

* White Code : 1학년은 화이트 해커의 기본인 C의 기초 문법 설명 및 개념 이해 간단한 주제의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2학년은 해킹 및 사이버 보안에 관해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 STOP : 축구 동아리로 체육대회 출전과 공대리그 출전 등의 활동을 하며 활동 후 회식으로 인한 선후배간 친목을 도모하고 있다.

 

학부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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