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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경영공학트랙

산업경영공학트랙

  • Department of Industrial Management Engineering

    산업경영공학이란 최고의 제품·서비스·정보를 최적화된 시스템을 통해 최대한 인간에게 적합하게 제공하고자 하는 학문입니다. 기존의 산업공학 영역에 경영학의 내용을 접목시킴으로써 공학적 기술과 경영에 대한 이해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산업공학이 산업시스템을 구성하는 모든 분야를 조화롭게 지휘하고 조절하는 방법에 대한 학문이라면, 산업경영공학은 산업시스템뿐만 아니라 경영전략 및 회계, 인사 등의 경영환경 전반에 걸친 문제를 공학적으로 해결하고 관리하는 총체적 학문입니다.

    • 아산캠퍼스 강석규교육관 403호
    • 041-540-5900

학과안내

모든 산업이 융합하는 스마트융합 (Smart Convergence)의 도래에 따라, 산업에서도 제조업과 정보통신기술 (ICT)을 융합해 산업 경쟁력을 극대화하는 차세대 산업혁명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앞으로의 미래사회는 인공지능(AI), 로봇 기술, 클라우드 컴퓨팅, 사물인터넷 등을 중심으로 하는 융합과학의 시대로 발전할 전망이며, 산업구조에도 혁명적인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호서대학교 글로벌경영공학부 산업경영공학 트랙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급속한 혁신을 주도할 수 있도록 스마트 팩토리 기획 및 운영, 공학 기반의 새로운 비즈비스 모델 등 융합 응용지식과 합리적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를 체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해 신설된 전공입니다. 즉, 호서대학교의 자랑인 혁신적 벤처교육의 고유 강점을 바탕으로 기업의 정보시스템을 효율적으로 통제하고 관리할 수 있고, 제조공정 분석을 통해 생산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으며, IT 정보기술을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핵심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본 전공은 이론, 실습, 현장경험 등의 역량이 균형 있게 발전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맞춤형 교육과정, 팀티칭, PBL(Project Based Learning), 산학연계 교육 등 다양한 양질의 교육방법을 기반으로 우수한 직무능력을 보유한 경쟁력 있는 인재를 육성하고자 합니다. 급속히 변화하고 있는 산업패러다임 환경에서 정보기술의 효과적 활용과 관리능력을 보유하고 새로운 가치와 혁신을 창출할 수 있는 미래 혁신 인재를 양성하고, 우리 학생들이 꿈꾸는 비전을 이루어 갈 수 있도록 본 전공의 교수님들은 언제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졸업 후 진로

진로
    • 대기업 : 마케팅 데이터 분석, 스마트 팩토리 품질관리, 데이터기반 생산관리, e-비지니스 관련 부서
    • 금융기관 : 은행, 카드, 보험, 증권 등 금융기관의 마케팅 분석, 신용분석, 경영분석 관련 부서
    • 공공기관 : 스마트 팩토리 관련 연구소, Industry 4.0 관련 연구소, 정부기관 및 연구소의 데이터 분석, 시스템 구축 및 운영 관련 부서
    • 컨설팅 : 스마트 팩토리 연구 기획, Industry 4.0 연구 기획, 빅데이터 분석, 스마트 공정관리, 품질관리, 경영관리 관련 컨설팅 업체 등
    • IT 기업 : 정보통신 시스템 구축 및 운영 관련 업체
    • 제조업체 스마트 팩토리 기획, 스마트 품질관리, 스마트 생산관리, 공정관리, 물류관리, 시스템 구축 및 운영 관련 부서
    • 유통업체 물류 시스템 구축 및 운영 관련 부서
    • 병원, 제약업체 품질관리, 생산관리

이수체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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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경영공학트랙

교과 외 활동

산업경영공학 실험실

산업경영공학 실험실에서는 산업의 실제 문제들을 분석하여 최적의 대안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하는 실험실입니다. 방법론에 대한 이론적인 연구뿐만 아니라 실제 산업의 데이터를 가지고 분석하여 보다 실증적이고 실용적인 연구를 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산업경영공학 실험실에는 크게 다음과 같이 4개 분야의 실험실이 있습니다.

  • (1)첨단 기술의 발달에 따른 공장 자동화 시스템 이론과 작용 원리를 연구하고 학습하는 실험실인 스마트팩토리 실험실 (Smart Factory LAB)
  • (2)금융 및 경제현상에서 일어나는 여러 문제들을 수학 및 통계 이론으로 해결하는 방법론을 연구하는 실험실인 금융공학 실험실 (Financial Engineering LAB)
  • (3)소비자의 니즈를 연구하고 시장과의 관계를 파악하여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하고 발전하는 방법론을 연구하는 실험실인 마케팅 (요구공학) 실험실 (Marketing engineering LAB)
  • (4)다양한 기술혁신 사례와 영향을 분석하고, 신기술에 의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을 체계적으로 이해하여 고객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론을 연구하는 실험실인 기술혁신 및 비즈니스 모델 실험실 (Technical Innovation &BIZ Model LA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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